충격적인건, 이놈은 한술 더 뜬다는 것이다.
디폴트로 빈 줄 삽입이 아예 불가능하게 되어있다...
문제라는게 사실 별로 복잡한 건 아닌데, 바로 빈 줄 삽입이 이랬다 저랬다 하는 것이다.
한줄 띄었는데 아예 안 띄어져 있다던가, 아니면 세줄씩 띄어져 있다던가...
별 문제같지도 않은 문제라서 더욱 짜증난다. Html 테그 때문인 거 같은데, 명쾌한 솔루션을 찾을 수가 없다.
여기서 또한번 한국 vs. 미국(포함 북미권)의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점을 느낄 수가 있었다.
한국은 다분히 감성적이다. 인터넷 포스팅을 보면 글보다는 그림이 많은 경우가 많고, 글이 있더라도 감정적으로, 글의 논조나 기분의 흐름에 따라 빈줄을 적절히 삽입하면서 글을 쓴다. 중요한 부분은 한줄, 한줄씩 빈줄을 넣어가면서 쓴다던가, 내용상의 큰 주제전환이 있는 곳에서는 빈줄을 여러개 넣는다던가.
그에 비해 북미권은 감성적인 면은 못하지만 글들이 논리적이고 대부분의 경우 목표가 명확하다. 어떠한 정보/의견을 전달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에 따라서 책이나 신문같은 포멧을 사용한다. 그림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드문 드문 들어가고, 한국 포스트처럼 빈줄이 난무하지 않고 문단과 문단을 나누는 곳에 빈줄이 들어가는 정도이다.
차이점이 이것 뿐만이라면 좋겠지만 좀더 심각한(?) 차이점도 있다.
한국 인터넷 사이트들은 전통적으로(?) 작성자가 글을 쓰면 "보이는 데로" 들어가게 되어있다. 즉 작성자가 에디터에서 빈 줄을 한줄 넣으면 한줄, 다섯줄 넣으면 다섯줄이 실제 포스트에 보여지게 된다. 대단히 Intuitive하고, 자유도가 높고, 초심자를 비롯 누구에게나 금방 익숙해질 수 있는 좋은 설정이다.
북미권의.. 라고 하면 논리 비약일려나. 적어도 Blogger나 WordPress의 경우, 이런 저런 기능이 상당히 발전되어 있다. 근데 한국형 에디터에 적응되어있는 나에겐 정말 괴로운 것이, 빈 줄을 두개 이상 넣으면 에디터가 이를 오류로 인식해서 디폴트로 이를 없에버린다!
디벨롭퍼들이 꽤나 머리를 쓴거 같긴 한데, 빈줄(엔터)를 한번 넣으면 문단이 바뀐 걸로 판단하고, 두번 이상 넣으면 하나로 쳐서 그에 맞는 테그를 넣는 듯. 그리고 이 테그를 디폴트 스타일로 표시하게 하면 빈줄이 하나도 아니고 무려 "반줄"정도 빈공간이 생긴다. 게다가 이것도 매 문장마다 쓰면 빈줄이 아니라 단지 "줄바뀜(문장의 첫 글자가 줄의 맨 앞으로 오는 것)"이 되어버리니, 문장 문장마다 빈줄을 넣으면서 포스트를 쓰는건 아예 불가능하다.
물론 북미권 블로그스피어에서도 시원 시원한 포멧팅을 써서 글을 올리는 사람들도 많다. 유명 블로그들은 어떻게 하나 궁금해서 검색을 해본 결과 대부분이 빈줄을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포스팅을 하고 있었다. 근데 문제는 워드프레스의 디폴트 셋팅으로는 에디터만을 이용해서 이런 글들을 작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
솔루션을 찾는 도중에 찾아낸 페이지에서 북미권의 블로깅 철학(?)을 알게 되었다.(여기) 나랑 같은 문제(빈줄이 한줄 이상 안 들어간다)지만 다른 목적(그림 옆,밑에 빈공간을 넣고싶다)을 가진 질문자가 주인공인데, 답변을 보면 "무슨무슨 html태그를 이용해라", "무슨무슨 플러그인을 깔아라" 등은 그렇다 치고, 이 "문제"를 워드프레스가 고치면 좋겠다는 누군가의 코멘트에 대해서는 "원래 그런거다", "올바른 포멧팅을 표시하기 위한 (정상적인)동작이다"는게 모두의 의견이었다.
영어권에서도 똑같은 문제를 겪고있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이다.(링크)
영어권에서도 똑같은 문제를 겪고있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이다.(링크)
"Does anyone know how to consistently add blank or empty lines within a WordPress post? Seems like such a common and simple thing but for the life of me I can’t figure it out. And I’m not the only person struggling with this issue. If you do a quick Google search, you’ll find many people asking this same question.
How can this have been missed? Almost everyone wants to add empty or blank lines to format their text. Often you need to add a little bit of white space to make the post look clean. But in WordPress it seems like they’ve gone to the ends of the world to make this an impossible and death defying feat! I just don’t get it."
WordPress에서 빈줄을 삽입하는 것을 (사이트 개설자들이) "세상 끝까지 가는 노력"을 해서 "죽음을 비껴가는 것 만큼이나 불가능한 업적"으로 만들어 놨다고 표현했다. 좌절과 분노가 느껴진다. 그 기분 내가 알지... I feel ya, brother. 북미권에서도 여백의 미를 아는 사람들이 있긴 있나보다. 많지는 않은 거 같다. 그렇지않다면 WordPress가 블로그서비스 렝킹 1위를 한다는게 설명이 안된다.
아무튼 그래서 결론은... Blogger는 가끔씩 포멧팅이 엉망이 되긴 하지만 WordPress는 아예 빈줄 삽입이 (대대적인 리서치를 하지 않고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Blogger에 계속 남아있기로 함. 이글루나 네이버 블로그를 써도 되는데 궂이 외국계 블로그를 고집하는 이유는 나중에 시간나면 더 쓰도록 하고.. 시간이 너무 늦었다. 쿨럭.
No comments:
Post a Comment